[기업분석] 카카오1_기업분석(엔터사업중심으로)

카카오는 국내 1위의 메신저 카카오 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 빌러티, 카카오 페이, 게임, 음악 이야기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카카오의 사업은 일상의 영역을 모바일 중심으로 연결하면서 새로운 편익을 전달했고 카카오 톡 중심의 생태계 속에서 시너지를 발산하고 있다.카카오 톡, 카카오 모 빌러티,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를 비롯한 플랫폼 부문과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등으로 구성된 컨텐츠 부문에 사업을 구분할 수 있다.세계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업종간 장벽이 무너지면서 과점 화가 진행되고 있다.인터넷과 모바일의 확산과 IP제품의 일원 다용 특징으로 이 산업에서 범위의 경제가 크게 향상했기 때문이다.카카오를 대주주에 두고 있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M&A을 이용하고 급속히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시에 뮤직-스토리-미디어 등 3업종을 통합하고 IP가치 사슬을 수직 계열화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콘텐츠는 카카오의 글로벌 진출 핵심 전략의 하나로 스토리(웹툰. 웹 소설), 영상 콘텐트에 이어K-Pop(K-Pop), 유명 아티스트(IP)까지 확보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를 바탕으로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비욘드 카카오를 통해서 글로벌 플랫폼이라며 카카오의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카카오의 여러가지 사업 중에서도 풍부한 지적 재산권(IP)을 가진 카카오 엔터를 중심으로 분서 하려고 한다.

카카오엔터 홈페이지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2021년,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 M, 그리고 멜론 하나가 되어 시작했다.”Entertain Different”라는 슬로건 아래 지금까지 없는 새로운 “즐거움과 경험”을 제공하는 사람과 기술 그리고 창의적인 가치를 한데 모아 문화의 의미 있는 연결을 주도한다.웹툰, 웹 소설, 음악, 드라마 등 전 장르를 망라하는 스펙트럼의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스토리, 미디어, 음악의 3개의 주요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엔터 산업 전 분야와 전 장르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IP가치 사슬을 통해서 글로벌 엔터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스토리 사업으로 웹툰, 웹 소설 콘텐츠 제작, 공급 및 카카오우에브토우ー은, 카카오 페이지 등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북미의 웹툰, 웹 소설 유통 플랫폼인 “패스(Tapas)”과 “무우(Radish)”인도의 웹툰 유통 플랫폼인 “크로스 코믹스(Kross Komics)”를 인수하고 운영하고 있다.웹툰과 웹 소설을 유통하는 플랫폼만 아니라 이를 직접 제작하는 번역까지 나갈 역량을 가진 자회사를 매수하고 스토리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미디어 사업 영역은 드라마, 연예, 영화 등 영상 콘텐츠의 제작에서 유통까지의 과정을 포함한다.아티스트 관리 활동 및 영상 콘텐츠의 기획/제작을 통한 콘텐츠 유통 채널에 공급하고 수익을 창출한다.스토리 기반의 노하우를 갖춘 제작 자회사와 영상 콘텐츠의 핵심 IP인 제작자, 아티스트와 함께 모바일 텔레비전 스크린을 오가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사업을 추진 중이다.음악 사업은 한국 No.1음악 플랫폼에서 음악 트렌드의 중심에 콘텐츠 이용권과 뮤지컬 콘서트 등의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3300만 유저의 빅 데이터에 근거한 개인화 음악 추천 서비스와 함께, 기획사와 계약을 통해서 유통권을 확보하고 국내를 넘어 해외 플랫폼과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음원/앨범을 공급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아티스트와 전 세계 팬들을 하나로 응집 글로벌 대표 K-POP미디어”1theK(원더 케이)”확실한 공연 기획 및 제작 노하우와 인프라를 갖춘 “쇼 노트”등 보다 새로운 다양한 시도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통해서 K-POP콘텐츠 경험을 확장했다.독보적인 국내 음원 유통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통망을 확장하는 동시에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멀티 라벨 체제를 강화하고 음원 기획, 제작, 유통에 이르는 음악 콘텐츠 사업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컨텐츠 부문 매출은 2022년 제3분기보다 30% 늘어난 1조 1315억원이다.스토리의 매출은 일본 사업에서 분기 최대 거래액을 경신하며”무빙”등 국내 오리지날우에브토우ー은 IP(지식 재산)의 흥행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8% 늘어난 2491억원을 기록했다.뮤직 부문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의 연결 편입 효과를 비롯한 제작/유통 관련의 성장세가 강하게 나타났다.카카오 엔터는 제작 회사를 인수하고 멀티 스튜디오 체제를 구축하고 산업으로 성장세를 보였다.연결 기준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70%성장하고 1052억이 이루었다.30여편의 드라마, 영화, 드라마를 기획·개발하고 있으며, 이미 공개된 미디어나 IP를 활용한 콘텐츠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카카오의 무형 자원과 유형 자원을 구분한다면?—————————————————-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유형 자원으로는 기술(서버 및 네트워크인 풀러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웹툰, 음악,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원활히 서비스하기 위한 기반 시설, 데이터 시스템, 프로듀서 등이 있다.무형 자원으로서는 브랜드 이미지(카카오와는 브랜드만 갖고 있는 이미지와 인지도), 기획력(IP를 활용한 콘텐츠 활용 및 개발하는 인재), 파트너십(콘텐츠 제작 업체 광고주, 플랫폼 파트너 등의 관계 콘텐츠와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 국내외의 콘텐츠 유통 채널(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까지의 경로)과 인적 자원인 IP전문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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