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고, 구글페이고, 그래서 한국에 나온다는 게 뭐야?

애플페이가 나오면 소원이 없네. 애플페이가 나오면 소원이 없네.

우선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대체로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아서 간단히 요약부터 해 나간다. 1. 단말기가 없어서 삼성페이는 NFC 결제, 그리고 MST라는 카드를 쓱 긁어서 하게 해주는 결제 방식이 있다. 국내에서는 NFC 결제가 안 돼 MST만 하고 있지만 삼성페이도 외국에서는 MST를 없애는 추세라고 한다. 한국도 따라가니 NFC 결제로 대체가 되고, NFC 결제되는 단말기가 생기니 문제없음 2. 구글페이, 애플페이 수수료가 높아 애플페이는 처음 0.15%를 받았지만 최근 서비스를 한 이스라엘은 0.05%를 받았다. 국내 회사와 얘기를 하면 0.05%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퍼센티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제 없어. 3. EMV망 수수료 문제가 나의 문제가 되는 것이 EMV 수수료 문제이고 여기서부터 대체적으로 이야기가 막혀 있다. 이야기가 꽉 막힌 것은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선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대체로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아서 간단히 요약부터 해 나간다. 1. 단말기가 없어서 삼성페이는 NFC 결제, 그리고 MST라는 카드를 쓱 긁어서 하게 해주는 결제 방식이 있다. 국내에서는 NFC 결제가 안 돼 MST만 하고 있지만 삼성페이도 외국에서는 MST를 없애는 추세라고 한다. 한국도 따라가니 NFC 결제로 대체가 되고, NFC 결제되는 단말기가 생기니 문제없음 2. 구글페이, 애플페이 수수료가 높아 애플페이는 처음 0.15%를 받았지만 최근 서비스를 한 이스라엘은 0.05%를 받았다. 국내 회사와 얘기를 하면 0.05%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퍼센티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제 없어. 3. EMV망 수수료 문제가 나의 문제가 되는 것이 EMV 수수료 문제이고 여기서부터 대체적으로 이야기가 막혀 있다. 이야기가 꽉 막힌 것은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국내 카드사는 수수료가 낮아서 EMV에 수수료를 낼 돈이 없어요. 국내 카드사는 수수료가 낮아서 EMV에 수수료를 낼 돈이 없어요.

a. EMV가 뭐야? ‘삐’ 치는 결제, 1995년 만들어 큰 결제회사는 모두 가입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자, Mastercard부터이며, 중국의 유니온페이나 일본의 JCB까지 가입되어 있다. 이거 삐질 때마다 돈을 내야 돼. 이게 수수료가 결제액의 1%니까 문제가 되는 거. 그러면 EMV를 사용하지 마라, 한국은 사용하지 않는다, 자체적으로 JUSTOUCH를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다. (사용한 사람이 얼마나 있겠지만) 근데 애플페이로 JUSTOUCH를 지원하지 않아… 이게 개발이라도 빠르면 일본의 FeliCa라든지 중국의 유니온페이 HCE처럼 지원해 줬을지도 모르는데 늦은 것 같기도 하고. 애플 입장에서는 시장도 작기 때문에, 우선 EMV를 사용하는 나라부터 편하게 개통시키는 것 같다(애초에 애플은 한국에 친절한 적이 없었다). 구글페이라도 가져오려다 무산됐다는 흔적이 있다. 최근 픽셀6의 국내 정족으로 인해 구글페이도 함께 들어오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 애플페이 안써도돼 터치결제 케이스 있음! a. EMV가 뭐야? ‘삐’ 치는 결제, 1995년 만들어 큰 결제회사는 모두 가입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자, Mastercard부터이며, 중국의 유니온페이나 일본의 JCB까지 가입되어 있다. 이거 삐질 때마다 돈을 내야 돼. 이게 수수료가 결제액의 1%니까 문제가 되는 거. 그러면 EMV를 사용하지 마라, 한국은 사용하지 않는다, 자체적으로 JUSTOUCH를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다. (사용한 사람이 얼마나 있겠지만) 근데 애플페이로 JUSTOUCH를 지원하지 않아… 이게 개발이라도 빠르면 일본의 FeliCa라든지 중국의 유니온페이 HCE처럼 지원해 줬을지도 모르는데 늦은 것 같기도 하고. 애플 입장에서는 시장도 작기 때문에, 우선 EMV를 사용하는 나라부터 편하게 개통시키는 것 같다(애초에 애플은 한국에 친절한 적이 없었다). 구글페이라도 가져오려다 무산됐다는 흔적이 있다. 최근 픽셀6의 국내 정족으로 인해 구글페이도 함께 들어오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 애플페이 안써도돼 터치결제 케이스 있음!

애플페이가 나오지 않을 것을 예측하는 것처럼··· 사실 이게 가장 큰 문제였다. BBK NFC가 나왔을 때는 그냥 기믹성 상품인 줄 알았는데 신한카드로 직접 터치결제 케이스까지 판매하고 나오는 걸 보고 이거 애플페이가 들어올 가능성은 전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애플페이가 들어오면 저런 거 귀찮고 귀찮은 건 아무도 안 쓰고 그냥 애물단지가 되고 말 텐데 신한카드로 저런 케이스를 출시했다는 것 자체는 애플페이를 가져오지 않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었다. 애플페이가 나올지 안 나올지는 늘 관심사였는데 구글페이가 나오면 애플페이도 같이 나올 줄 알았던 게 엊그제였는데. 이제 애플페이는 잘 모르겠어. 일본만 좋아하는 애플은 Suica도 바로 지원해 주는데. 사실 애플페이보다 Suica는 해놓고 Tmoney가 안 되는 게 더 이해가 안 된다. 돈 주고 애플 제품을 사는 게 호재가 되는 느낌. 애플페이가 나오지 않을 것을 예측하는 것처럼··· 사실 이게 가장 큰 문제였다. BBK NFC가 나왔을 때는 그냥 기믹성 상품인 줄 알았는데 신한카드로 직접 터치결제 케이스까지 판매하고 나오는 걸 보고 이거 애플페이가 들어올 가능성은 전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애플페이가 들어오면 저런 거 귀찮고 귀찮은 건 아무도 안 쓰고 그냥 애물단지가 되고 말 텐데 신한카드로 저런 케이스를 출시했다는 것 자체는 애플페이를 가져오지 않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었다. 애플페이가 나올지 안 나올지는 늘 관심사였는데 구글페이가 나오면 애플페이도 같이 나올 줄 알았던 게 엊그제였는데. 이제 애플페이는 잘 모르겠어. 일본만 좋아하는 애플은 Suica도 바로 지원해 주는데. 사실 애플페이보다 Suica는 해놓고 Tmoney가 안 되는 게 더 이해가 안 된다. 돈 주고 애플 제품을 사는 게 호재가 되는 느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