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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칼뱅 성경주석 한국어번역판 서문 존 칼뱅 성경주석 한국어번역판 서문

칼빈은 성경 해설가의 천재였다. 그의 성경 해설은 독창성과 깊이, 명석함과 건전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칼뱅은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본질적인 모든 조건, 즉 문법적 지식, 영적 통찰력, 건전한 판단, 실재적인 기지를 드물게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성경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경 저자의 상황 속에 자신을 던져 넣었고, 당시의 영적인 이익을 위해 성경 저자들의 사상을 재생시키고 적응시킨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가 16세기 최대의 성경 주석가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받은 것은 조금도 놀랄 일이 아니다. 칼빈은 1540년 Strassburg에서 로마서 주석을 쓰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그의 다른 주석도 계속 저술했다. 그는 구약성경의 가장 중요한 책인 모세오경, 시편, 예언서를 주석하고, 그리고 요한 2, 3서와 요한계시록을 제외한 신약 전권을 점진적으로 주석해 나갔던 것이다. 그리고 그의 마지막 주석은 구약성경의 조슈아였다. 육체적으로 매우 허약한 가운데 이 책을 쓰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 천상에 올리기 조금 전에 완성을 보게 됐다. 칼빈은 의자에 앉아 혹은 강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것을 큰 기쁨으로 삼았다. 따라서 그의 신학은 철학적이라기보다는 성경적인 특징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시편의 주석과 바울 서신에 대한 주석은 칼뱅의 모든 주석 중 최상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인정은 아마도 칼빈이 다윗과 바울을 매우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역사를 자기 자신의 영적인 전기로 읽은 데서 기인했을지도 모른다. 칼빈은 시편을 가리켜 영혼의 모든 부분의 표본이라고 시편 주석 서문에서 밝혔을 정도였다. 칼빈의 주석에 대해 때로는 등한시하는 학자들도 있다. Luchesius Smits는 그의 저서 『Saint Augustine』에서 “칼빈은 오직 한 권(책)의 사람”이라고 했다. E. Doumergue와 같은 대 칼빈 신학자도 『Jean Calvin』이라는 자저에서 “(기독교 강요)는 칼빈의 전부이며 칼빈주의의 전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독교 강요’만이 칼빈이 쓴 유일한 가치의 저술로 여기는 듯하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그것은 칼뱅의 신학과 그 저작방법의 성격에 대해 근본적으로 잘못 이해한 데서 오는 견해라고 생각한다. 칼뱅의 모든 것, 즉 그의 사상, 성격 또는 인격을 알려면 한 가지만 알면 안 된다. 기독교 강요뿐 아니라 그의 설교, 편지, 특히 그의 방대한 성경 주석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칼뱅은 성경의 의미를 매우 알기 쉽게 해석하고 있다. 우리는 캘빈(カルバンをいる)을 사랑한다. 그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지극히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는 성경이 가는 곳에 자신도 가고 성경이 머무는 곳에 자신도 머물기를 바랐다. 성경이 말하면 자신도 말하고, 성경이 침묵을 지키면 자신도 침묵하기를 원했던 사람이 바로 칼뱅이었다. 하지만 칼빈을 사랑하면서도 100년 기독교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교회는 칼빈을 너무 모르고 살아왔다. 칼빈 자신의 글이 없었고 칼빈에 대한 글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또 그 책을 출판하려는 사람도 물론 없었다. 이렇게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었던 이때에 칼뱅의 성경 주석을 번역하는 사람들이 나타났고, 그것을 출판하려는 사람이 생겨났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입니다 한국교회 역사상 획기적인 대사건이 아닐 수 없다. 교리적 형평성, 재치와 요령을 자랑하는 해석, 광범위한 학문, 심원한 기독교적 경건을 특징으로 하는 이 주석이야말로 한국교회의 영적 성장과 부이며, 따라서 영적 부흥의 일대 계기가 될 것임을 믿어 마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이 대사업을 경제적인 고려 없이 한국교회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지로 출발하여 결실을 맺고 있는 성경교재간 행사의 김영진 회장님, 번역의 노고를 기꺼이 맡은 번역자 여러분, 그리고 편집부의 많은 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들의 노고가 한국교회의 부흥으로 보답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감수자 신복윤 박사(총신대 교수) 이종성 박사(창신대 총장) 한철하 박사(아세아연합신학원 부원장) 칼빈은 성경 해설가의 천재였다. 그의 성경 해설은 독창성과 깊이, 명석함과 건전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칼뱅은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본질적인 모든 조건, 즉 문법적 지식, 영적 통찰력, 건전한 판단, 실재적인 기지를 드물게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성경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경 저자의 상황 속에 자신을 던져 넣었고, 당시의 영적인 이익을 위해 성경 저자들의 사상을 재생시키고 적응시킨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가 16세기 최대의 성경 주석가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받은 것은 조금도 놀랄 일이 아니다. 칼빈은 1540년 Strassburg에서 로마서 주석을 쓰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그의 다른 주석도 계속 저술했다. 그는 구약성경의 가장 중요한 책인 모세오경, 시편, 예언서를 주석하고, 그리고 요한 2, 3서와 요한계시록을 제외한 신약 전권을 점진적으로 주석해 나갔던 것이다. 그리고 그의 마지막 주석은 구약성경의 조슈아였다. 육체적으로 매우 허약한 가운데 이 책을 쓰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 천상에 올리기 조금 전에 완성을 보게 됐다. 칼빈은 의자에 앉아 혹은 강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것을 큰 기쁨으로 삼았다. 따라서 그의 신학은 철학적이라기보다는 성경적인 특징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시편의 주석과 바울 서신에 대한 주석은 칼뱅의 모든 주석 중 최상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인정은 아마도 칼빈이 다윗과 바울을 매우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역사를 자기 자신의 영적인 전기로 읽은 데서 기인했을지도 모른다. 칼빈은 시편을 가리켜 영혼의 모든 부분의 표본이라고 시편 주석 서문에서 밝혔을 정도였다. 칼빈의 주석에 대해 때로는 등한시하는 학자들도 있다. Luchesius Smits는 그의 저서 『Saint Augustine』에서 “칼빈은 오직 한 권(책)의 사람”이라고 했다. E. Doumergue와 같은 대 칼빈 신학자도 『Jean Calvin』이라는 자저에서 “(기독교 강요)는 칼빈의 전부이며 칼빈주의의 전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독교 강요’만이 칼빈이 쓴 유일한 가치의 저술로 여기는 듯하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그것은 칼뱅의 신학과 그 저작방법의 성격에 대해 근본적으로 잘못 이해한 데서 오는 견해라고 생각한다. 칼뱅의 모든 것, 즉 그의 사상, 성격 또는 인격을 알려면 한 가지만 알면 안 된다. 기독교 강요뿐 아니라 그의 설교, 편지, 특히 그의 방대한 성경 주석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칼뱅은 성경의 의미를 매우 알기 쉽게 해석하고 있다. 우리는 캘빈(カルバンをいる)을 사랑한다. 그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지극히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는 성경이 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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