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물에서는 이전 게시물과 달리 UML과 그 중 하나인 Use-Case Diagram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UML은 요구 분석, 시스템 설계와 시스템 구현 등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표준화한 모델링 언어입니다.
위의 그림은 UMLDiagram의 관계도를 시각화하고 나타내고 있습니다.해당 Diagram을 기본으로 Use-caseDiagram과 SequenceDiagram이 표현됩니다.Use-case Diagram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표현하고 Sequence Diagram은 시간 순으로 진행되는 오브젝트들 간의 흐름을 표현한다.Class Diagram은 사용 사례가 공통 속성을 갖는 것의 집합으로서 표현됩니다.그리고 SequenceDiagram내의 Message가 ClassDiagram내의 작업과 대응합니다.StateDiagram은 SequenceDiagram에 있는 Message에 대응하고 객체의 상태와 활동을 표현합니다.우선 Use-CaseDiagram으로 Use-CaseDiagram은 Actor와 Use-Case를 통해서 시스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입니다.이로써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Subsystem의 Use-CaseDiagram에서 어느 Function이 실행되는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1. 시스템 전체의 Use-Case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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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전체의 Actor와 Use-Case를 통해서 시스템의 시나리오를 작성했습니다.자동 운전 지원 시스템의 핵심은 차량이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의 주행을 보조하고 줍니다.운전자는 차량을 직접 운행하고 이 과정에는 목적지의 입력과 육안으로 위험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그 후, 컨트롤 센터에서 정보를 받게 됩니다만, 시스템 내부에서는 수신한 정보를 통해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최적의 경로를 판단합니다.경로 판단 때문에 차량의 주행 상태 판단, 주변의 물체 인식, 도로 교통 상황 관제 등을 실시하는 경로가 결정된 뒤 주변의 차량과 주행 경로를 공유하고, 차간 거리를 유지하면서 차량이 주행합니다.2. 인지 시스템 Use-Case Diagram
위 그림은 인식 시스템에서의 Actor와 Use-Case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운전자가 차량을 운행하면 인지 시스템은 센서를 통해 근접한 장애물, 보행자, 차량 등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나아가 GPS를 통해 차량의 위치 정보를 인식합니다. 센서와 GPS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통신 시스템을 통해 교환되고 교환된 정보는 판단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판단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됩니다.3. 통신시스템 Use-Case Diagram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MjAxOTExMTBfMTc0/MDAxNTczMzUzMDkwOTk4.1Tnl2RRxQQqOFx77SfhVYUdyKEZ4055tLoh8b9gnWigg.NRIltaZZOl8b0DVz2trTfE5K0ZvyyEL6KzaP9w1sJm4g.JPEG.addpm/%EA%B5%AC%EA%B8%80-2.jpg?type=w800)
통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프로세스의 시나리오를 작성했습니다.Actor는 교통 정보 센터, 운전자, 판단 시스템 제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우선 차량 단말기는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만, 여기에는 V2P(Vehicle to Pedestrian), V2N(Vehicle to Network), V2V(Vehicle to Vehicle), V2I(Behicle to Interface)이 포함됩니다.입력된 정보는 차량 내부 판단 시스템과 운전자 User Interface에 전송되며 이에 따른 운전자는 도로 환경과 근접 차량 사거리 장애물 같은 정보를 인지하게 됩니다.이는 운전자가 추가의 차량 제어를 실시하도록 확장되고 추가 제어 신호는 차량 제어 시스템에 송신됩니다.4. 통합 판단 시스템 Use-Case Diagram
통합 판단 시스템의 시나리오를 윗 그림과 같이 작성했습니다.인지 시스템에서 정보를 받아 그 때 받는 정보에는 주행 환경, 차량의 위치 정보, 보행자 및 차량의 정보 등이 있습니다.정보를 받은 뒤 통합 판단 시스템 내에서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외부 서버 컴퓨터의 지원을 받고 Machine Learning을 실시합니다.Machine Learning을 통해서 판단된 주행 경로, 주행 속도 등 차량의 제어에 필요한 결과가 차량 제어 시스템에 전달되고 차량을 움직이게 됩니다.5. 차량 제어 시스템 Use-Case Diagram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5zwm/image/1-6e3KQFPekCLhlhsf_Oejd2RMg.png)
차량 제어 시스템에서의 Actor와 Use-Case와의 관계를 위 그림처럼 나타내고 있습니다.우선 차량을 제어하기 위해서 통합 판단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제어 신호를 받아들이고 수용된 신호를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이후, 변환된 정보, 그리고 인지 시스템을 통해서 수집된 전방 차량과 거리 정보, 주변 차량의 진행 방향 등 추가 정보를 종합하고 차량의 주행 경로를 결정합니다.결과적으로 차량 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직접적인 제어를 보조하고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마지막 파트인 ClassDiagram, SequenceDiagram, StateDiagram은 다음의 투고로 다루고 해당 시리즈를 종료하고 싶습니다.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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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s.3ds.com/korea/wp-content/uploads/sites/28/2020/05/221859520343_1.jpg)
![](https://post-phinf.pstatic.net/MjAxOTAxMThfMTM4/MDAxNTQ3Nzc2MDkxMzEy.4hUkvu8aH2L3ZRHxjmsV3PQNq7HgRMyajmGpjHujTf4g.8zLCVzkKn2hh7qj1VozwE9plmrExXn30WGVfRMMXtBQg.JPEG/190115_case00.jpg?type=w800_q75)